광고
로고

용인시, 정수장등 원격제어 장비 도입,, 기존 유지보수비용 1억원 절감...

이귀선기자 | 기사입력 2019/06/11 [10:54]

용인시, 정수장등 원격제어 장비 도입,, 기존 유지보수비용 1억원 절감...

이귀선기자 | 입력 : 2019/06/11 [10:54]

▲ 가압장 현장사진 대지 외형(사진=성남시)     © 이귀선기자



용인시는 기존에 유선으로 운영하던 가압장, 정수장 등 상수도시설의 원격제어용 통신장비를 보안성 ‧ 효율성이 높은 무선통신 시스템으로 전환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들 장비는 가압장의 펌프 등이 고장나거나 전기 공급에 이상이 생겼을 때 시 수도시설과 상황실로 실시간 데이터를 보내고 경보음을 울려 관리자가 펌프 전원을 차단하는 등 원격제어를 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시는 이제까지 이를 전용회선을 통해 운영했으나 무선 시스템은 연간 통신요금의 72%인 1억여원을 절약할 수 있어 재구축하게 됐다.

 

기존에 사용하던 유선 통신망은 통신상 보안이나 회선 유지 ‧ 관리가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통신요금이 비싸고 공간 활용도가 낮았기 때문이다.

 

무선통신을 이용하려면 보안이 확보돼야 하는데 최근 보안성이 인증된 데다 기존 전용회선보다 구조가 간단하고 설치 ‧ 관리가 쉬운 무선장비가 나와 이를 채택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2월 관계자 회의를 통해 회선 설계, 재구축 여부를 검토하고, 5월 ㈜KT와 무선시스템 구축 계약을 체결해 공사에 착수, 7월 중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상수도시설을 안전하게 관리해 수돗물을 원활히 공급하기 위한 것”이라며 “최신 설비를 구축해 시민들에게 깨끗한 수돗물을 제공하는 등 수도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 는 이번 무선장비교체로 기존 유지보수비용 1억 4천여만원에서 1억원 정도가 절감된 한해 유지비용은 4천여만원 정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경기남부
이귀선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용인시, 정수장등 원격제어 장비 도입,, 기존 유지보수비용 1억원 절감...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