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광주시 ‘시민안전보험’ 추진. 시민들 안전기본권 보장혜택 누린다

임은순기자 | 기사입력 2019/01/22 [13:04]

광주시 ‘시민안전보험’ 추진. 시민들 안전기본권 보장혜택 누린다

임은순기자 | 입력 : 2019/01/22 [13:04]

▲ 광주시는 광주시민대상으로 '시민안전보험'가입을 3월부터 추진하여 보험혜택을 받을수 있게 한다     © 임은순기자

 

광주시는 오는 3월부터 광주시민대상 ‘시민안전보험’ 가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주요 내용은 예상치 못한 사고 및 범죄로부터 피해를 입은 시민이 최소한의 경제적 도움을 받아 기본적이고 안정된 시민의 삶에 기여하게 되었다.

 

가입대상은 광주시에 주민등록을 둔 모든 시민으로 별도의 절차 없이 자동 가입되며 등록된 외국인도 포함된다. 보장기간은 가입일로부터 1년이며 시는 매년 가입을 갱신, 사회안전망 시스템을 구축해 사망시 1천만원, 후유장해 발생시 1천만원 이내에서 차등지급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보험 혜택은 8개 항목으로 스쿨존 교통상해 부상치료비(만 12세 이하), 자연재해 사망, 폭발·화재·붕괴·산사태로 인한 사망 및 후유장해, 대중교통 이용 중 상해 사망 및 후유장해, 강도 상해 사망 및 후유장해 항목에 대해 지원받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단, 대중교통 이용 중 상해사망 및 후유장애는 운수사업법 시행령에 따른 대중교통만 허용되기 때문에 대중교통 기사, 학원차, 공동주택 셔틀버스, 렌트카 등은 제외된다.

 

청구기간은 사고 발생일로부터 3년 이내이며 개인이 가입하고 있는 타 보험과 중복수혜도 가능하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4일 ‘광주시 시민안전보험 운영 조례’를 제정, 공포했으며 오는 2월 중 보험사를 선정해 계약을 체결, 3월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신 시장은 “시민안전보험은 재난이나 불의의 사고를 당한 시민들에게 보험금을 지급해 최소한의 위로장치를 마련한 것”이라며 “앞으로 각종 재난 및 사고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 머물고 싶은 안전도시 건설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경기남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