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경기도] 농기원, 삼각주선인장 우량묘 시범 보급…내년 보급 확대 예정

이귀선기자 | 기사입력 2023/05/25 [09:03]

[경기도] 농기원, 삼각주선인장 우량묘 시범 보급…내년 보급 확대 예정

이귀선기자 | 입력 : 2023/05/25 [09:03]

 

▲ 삼각주선인장 우량묘 시범보급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삼각주선인장 우량 묘를 접목 선인장 재배 농가에 시범 보급했다.

 

경기도를 대표하는 특화작목인 접목 선인장은 삼각주 선인장 위에 비모란, 산취 등 색이 다양한 선인장을 접붙여 만든 것으로 생산품 전량이 미국, 네덜란드 등 해외로 수출되고 있다.

 

접목 선인장은 영양번식으로 증식하는데 바이러스가 있는 대목(서로 다른 두 개의 식물을 인위적으로 붙일 때 기둥이 되는 선인장)이나 제대로 소독하지 않은 접목 도구를 사용하게 되면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쉽다. 바이러스 감염은 생산량 및 품질 저하, 품종퇴화 등 농가에 경제적 피해를 초래하나 병해충처럼 농약으로는 방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바이러스에 대한 대책이 필수적이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이러한 피해를 경감하기 위해 2021년 바이러스 신속 진단시스템을 확립하고 도내 농가를 대상으로 매년 바이러스를 검사해 감염 식물체 조기 제거, 무병주 선별 증식 등을 지도해왔다. 2022년에는 우량 묘 생산시설을 구축하고 대목 종묘 증식에 본격 돌입, 올해 3월에는 도내 재배 농가 2개소를 대상으로 바이러스가 없는 삼각주선인장을 시범적으로 보급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시범 보급과 함께 농가의 품질관리 인식 향상을 위해 병해충 방제 지도, 재배 기술 교육 및 매뉴얼 제작 등 다양한 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며 내년 상반기에는 도내 재배 농가에 삼각주선인장 우량 묘 보급을 추진, 연차별로는 비모란 등 보급작목을 확대할 예정이다.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은 삼각주선인장 우량 묘 보급은 생산량 증대, 품질향상 등 농가 소득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경기도선인장의 품질향상과 수출 확대를 위해 우량 묘 생산과 보급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