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화성송산포도 생산자협동조합 코리요와 직거래 협약 체결

이덕진기자 | 입력 : 2018/09/18 [12:54]

 

▲ 동탄 1, 2신도시 등 화성시 도심지역 엄마들로 구성된 소비자협동조합 ‘꿀밥’은 18일 화성송산포도 생산자 협동조합인 ‘코리요’와 직거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화성시제공

 

화성시 엄마들이 지역 농민과 손을 잡고 로컬푸드 유통 활성화에 동탄 1, 2신도시 등 화성시 도심지역 엄마들로 구성된 소비자협동조합 ‘꿀밥(이하 꿀밥)’은 화성송산포도 생산자 협동조합인 ‘코리요’와 직거래 업무협약을 18일 체결했다.

 

이번 직거래는 꿀밥 조합원들이 예약 주문을 받고, 코리요 조합원들이 배송일에 맞춰 수확, 선별, 포장, 출하해 화성푸드통합지원센터의 콜드체인(저온유통체계)으로 어울림센터나 아파트 단지 등 지정된 장소로 배송하면 구매자들이 직접 수령해 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직거래는 기존의 로컬푸드 직거래장터나 직매장, 택배 물류망을 이용하는 것보다 비용이 적게 들 뿐야아니라 고품질이 보장돼 새로운 로컬푸드 유통 모델로의 가치가 높다.

 

이날 꿀밥은 1차로 추석맞이 선물용 포도 1천여 박스 주문하는 등 향후 지역의 다양한 농산물과 반조리 식품 등을 발굴해 직거래를 확대할 계획이다.

 

최지수 꿀밥 협동조합 대표는 “꿀밥 조합원들이 좋은 품질의 로컬푸드를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엄마들이 앞장서서 바른 농식품 소비문화를 정착시키고 지역의 소외된 이웃을 위한 음식 나눔 활동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는 로컬푸드 유통 활성화를 위해 ▲참여 농가 생산기반 지원 ▲소비자협동조합 구성 ▲온라인 판매 시스템 강화 및 통합 물류관리 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 중으로  2019년 상반기에는 소비자가 주도하는 온라인기반의 로컬푸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출범할 예정이다.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경기남부
이덕진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포토뉴스
[화보]현아, 대체불가 무한 매력+한 컷도 버릴 것 없는 장인 면모
1/10
광고